대표가 말하는 하우투약 이야기

2021.07.16Interviews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 인 것 같아요.
늘 솔직함이 가장 지름길이라 생각하죠.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구매 과정 전반에 걸쳐서 확신을 드리고 싶어요.

– 김경열 CEO –

회사는 이익을 내기 위해 빠르게 성장해야 하고, 성장을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 채용에 집중해야 합니다.

복리후생은 인재들이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중에 하나로,
회사도 그에 발맞춰 수많은 채용공고 속 우리 회사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복지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복지는인재 유치뿐만 아니라 퇴사율을 낮추는 것에도 많은 영향 끼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직자, 재직자가 생각하는 복리후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 오피스 영양제 복지 정기배송 서비스
‘알약물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하우투약은 과연 어떠한 기준과 원칙으로 ‘건강복지의 중심’을 만들어 가고 있을까?

하우투약에 대해 궁금한 분들을 위해 김경열 CEO 인터뷰를 통해 직접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양제 복지의 출발, ‘알약물약 솔루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하우투약의 CEO 김경열입니다.
저는 약사 생활을 10년 넘게 하다가 지금 회사를 창업하게 되었어요.

Q. 안녕하세요 대표님! 약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편의점 보다 많은 약국들의 출점으로 본질적인 서비스가 아닌 단순 가격경쟁으로
국민들 인식 속 점점 약사의 전문성이 얕아져 감에 아쉬움을 느껴왔어요.

제가 처음 약대를 입학했을 때보다 2배의 약사가 증원됐고 영양제 시장의 주도권마저 온라인으로 옮겨간 상황에서
그 흐름을 제게 유리하게 만들 수 없을까 늘 기회를 계속 모색해왔던 것 같아요.

그러던 중 의료, 법률 서비스는 이미 다양한 플랫폼이 출시돼 자리 잡고 있던 차에 아직 선두주자로 인식되는 약료 플랫폼은 없었기에
여기에서 내가 새로운 시장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면 어떨까?라는 생각에 하우투약을 설립하게 되었어요.

Q. 회사 이름이 독특해요. ‘하우투약’ 어떤 의미를 담으셨나요?

하우투약은 말 그대로 약에 대한 모든 것, ‘How To’ 즉, 방법론을 고민하는 회사에요.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행복을 함께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하우투약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Q.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시나요?

현재는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영양제를 비교 분석, 맞춤 추천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알약물약’과
영양제 복지를 선도해가고 있는 오피스 영양제 정기구독 ‘알약물약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어요.

선별된 약료 서비스 제공으로 모두가 보편적 건강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사명아래
고객이 모든 순간, 모든 곳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건강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Q. 현재 가장 큰 서비스 ‘알약물약 솔루션’ 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기존 사업을 진행하면서 인재 채용에 대한 니즈가 있었어요.

신생 스타트업으로서 저희 회사의 매력을 더할 복지를 고민하던 차에, 영양제 회사니까 영양제 비치를 시도했었어요. (웃음)
실제로 구성원들의 많은 만족을 확인할 수 있었고 건강복지의 대명사로 영양제 복지를 자리 잡게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었죠.

요즘 영양제 안 먹는 사람이 없잖아요.
구성원 입장에서 회사에서 꾸준히 양질의 제품을 지원해 준다면 먹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여겼고,

초기 관계 형성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한 번 가치를 증명한다면 장기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B2B 서비스와 구독 모델이 맞닿는 지점이 있을 거라 여겨 오피스 영양제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하우투약 영양제 복지의 변천사

Q. 서비스를 운영하시면서 원칙으로 여기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가 약국을 포함한 10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진정성’이에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결국 모든 것은 상대방(직원, 파트너, 고객)이 알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팀원들한테도 회사의 매출은 제가 고민할 테니 정말 고객의 입장에서 본질적인 서비스를 하길 강조하고 있고
그게 결국 좋은 성과로 이어짐을 확인하고 있어요.

Q. 그렇다면 본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고객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고객의 구매 과정 전반에 걸쳐서 확신을 드리고 싶어요.
이를 위해 마케팅, 영업, 광고, 구매, 고객 응대 등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의 반응을 수집하고 측정해 분석, 관리하려 노력해요.

이 과정을 통해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음과 동시에 경쟁사의 가격 공세, 마케팅에서
고객을 지켜낼 수 있는 비즈니스 차별성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Q. 본인이 해야 하는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해야 될 일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경영자로서 팀원들이 자기의 역량,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가장 먼저인 거 같고요.
그 점에서 저는 스스로 학습하고 자가발전하는 ‘학습조직’을 만들고 싶어요.

저희가 지금은 보지 못하는 단계가 앞으로 분명히 있을 텐데, 일상적으로 학습을 되풀이하면서
언제든지 그 새로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시스템적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요.
지금은 실험 단계인데 ‘계획-실행-회고/성찰’ 이 반복을 통해 신속하고 본질적인 통찰을 추구하는 조직,
모두가 본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 내고 싶어요.

해보지 않으면 결코 모른다고 생각해요. 이것이 일단 시도하고 그것을 통해 배운 것을 적용하여
다시 시도하는 방식을 계속 반복하는 ‘린 스타트업’ 방식과 맞닿아 있는 것 같아요.

불확실한 사업 환경 속에서 꼭 가져가야 하는 방법론이라고 생각하고 개인 학습과 조직학습을 적절히 배분해서
회사의 역량으로 조립해 나가는 것이 저의 숙제라고 여기고 있어요.

Q. 다양한 일들을 소화하고 헤쳐나가는 대표님만의 노하우가 따로 있을까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것을 우선순위에 따라 선택해 계획을 세우고, 그 해답에 대한 반복 관찰이 도움이 됐어요.
메타인지라고 하죠.

고도의 집중을 기울여 효율적인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해나가는 것이 프로로서 중요한 역량이라 여기고
이를 키우기 위해 많은 학습과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가장 좋은 방식은 ‘숙제 만들기‘ 인 것 같아요.
필요성을 느끼는 순간 학습에 대한 열망이 높아져 정답 가까운 것들이 나오더라고요.

Q. 10년 후 어떤 대표로 남고 싶으신가요?

저와 함께하는 사람들의 가치를 J 커브 그려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들의 경력 한 줄에 저와 함께 함으로써 연봉의 수직 상승을 이끌어 주는 사람,
그리고 그 연봉을 그 시점에 제가 드리고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죠.

모두에게 가장 소중할 ‘시간’이라는 자원을 제게 투자한 사람들에게 심리적은 물론
물질적으로 보답하는 것이 저의 역할과 책임이라 늘 다짐합니다. 구성원들이 저를 평가할 수 있는 대표적인 KPI 아닐까요. (웃음)


Q. 하우투약 팀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하우투약 구성원들은 유연하고 변화에 강하다는 점을 들고 싶어요.
계획, 실행, 성찰의 반복학습을 통한 신속하면서 본질적인 통찰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가장 스타트업스러운 조직이 아닐까 싶어요.

불확실한 사업 환경 속 오늘 오전에 내렸던 결정이 오늘 오후에 번복되는 일도 비일비재하지만
그 과정에서도 마치 늘 준비되어 있는 것처럼 실행해 나가는 점에서 늘 든든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어떤 사람이 하우투약과 함께하길 바라시나요?

저희 회사는 주니어가 많아요. 그래서 의미 있는 경험을 한 경력자를 모시고 싶어요.
단순 연차 누적에 따른 스킬 형성이 된 사람이 아니라 몰입 있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 문제의 핵심을 꿰뚫어보고
그걸 단순한 방법으로 풀어갈 수 있는 사람이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Q. 앞으로 알약물약 솔루션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의 건강 솔루션에 알약물약이 허브로 자리 잡길 원해요.

단기적으로는 현재 서비스 대상인 임산부, 영유아, 직장인을 시작으로
중장기적으로는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이 서비스든 제품이든 알약물약을 거쳐가는 꿈을 꿉니다.
종국적으로는 미국, 중국, 일본 등 저희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넓히고자 합니다.

 알약물약 솔루션과 함께
건강한 영양제 복지의 문화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