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기획자의 성장 스토리

2021.06.29Interviews

갑작스런 인터뷰 요청이지만 즐기는 현주님

​”저는 새로운 것,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하우투약은 제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근거와 타당성만 있다면요.

-조현주 기획자-

하우투약은 다양한 업무 능력과 배울 점이 가득한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훌륭한 프로젝트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빠질 수 없는 기획자,

하우투약에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현주 님과 함께 하우투약은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고,
기획자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직접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우투약에서 전체적인 프로젝트 기획 업무를 맡고 있는 기획자 조현주입니다.
하우투약은 이번 연도 1월에 신입으로 들어와 벌써 6개월 차가 되었네요.

⠀ ⠀ ⠀ ⠀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

Q. 안녕하세요, 현주 님! 처음 입사하신 곳이라고 들었어요. 팀원들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원이 아니라 정말 친구처럼 일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내가 이 사람한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은 뭐가 있을까?’ 좀 더 그 사람을 위해서 생각하게 되는 거 같아요.
저도 정신적으로 힘들었을 때 도움을 많이 받았었고 다른 팀원들의 업무 차질이 생겼을 때
외면하지 않고 서로 도와주고 같이 해결해 주려고 노력해요.

지금 가장 생각나는 건 ‘부산 베이비페어’인데 그때 다들 정신적 피로에 육체적 피로까지 더해져서 너무 힘들었는데
다들 파이팅 해 보자! 하면서 잘 헤쳐나갔던 거 같아요.

팀원들과 활발하게 소통 중인 현주님

Q. 다 같이 으쌰 으쌰 하는 분위기인 거 같아요. 가장 좋은 기업문화라고 느끼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다른 회사를 다녀본 적이 없어서 비교 대상이 없긴 한데 주위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 회사는 정말 수평적이구나 느껴요.
무언가를 하고자 했을 때 타당성만 있다면 어느 정도 다 실현이 되기 때문에 도전하는 데에 있어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 ⠀ ⠀ ⠀

Q. 그렇다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반영된 적이 있나요?

엄청 많죠. 이번에도 ‘부산 베이비페어’가 등장하는데요. (웃음)
이 케이스 같은 경우에도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정도로 의견을 드렸는데 정말 성사가 됐어요.
물론 대표님이 다 생각하고 계셨던 부분이었겠지만 신입 입장으로 ‘아 내 의견이 이렇게까지 수용되는구나’​ 생각하게 되었죠.
팀원들의 의견을 대표님이 최대한 다 듣고 생각해 주려고 하셔서 제 의견을 얘기하고 표현하는 것에 부담스럽지 않고 좋았어요.


⠀ ⠀ ⠀ ⠀


주도적으로 성장하기


⠀ ⠀ ⠀ ⠀

Q. 이제 입사 6개월 차시라고요! 6개월 전 기억나시나요?

처음에는 정말 막연했고 대표님이 주시는 업무, 그 안에서 최대한 해결하려고 했었어요.
전혀 접해보지 못했던 분야이기에 쉬는 날 따로 시간을 내서 인터넷 강의나 책을 통해서 공부를 했고 그 분야와 익숙해지려고 했어요.
또 다른 사람들이 구축한 사례들을 많이 보고 그것들의 장점만 최대한 뽑아서 우리한테 적용하려고 노력했어요.

세부적인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는 현주님의 노트


Q. 전공과 무관한 신입 기획자로서 혹시 압박감은 없었나요? 지금은 익숙해지셨는지 궁금해요.

압박감을 잘 느끼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새로운 거, 도전하는 거 좋아하는 스타일이고 나만 잘하면 된다 생각해서 공부로 커버가 된다고 생각해요.
내가 시간을 어느 정도 투자하면 잘 할 수 있겠다 생각하기 때문에 압박감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초반부터 그런 스타일이었다 보니 익숙해질 것도 없었던 거 같아요. 제 인생 모토입니다. ‘하면 되지~’.

Q. 그렇다면 6개월 전의 현주 님, 지금의 현주 님 어떤 부분이 가장 변했나요?

요즘에는 경험이 좀 쌓였다 보니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이렇게 결과가 나오겠지 하는 틀이 생겼어요.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노하우가 생겨 작업이 더 매끄럽게 진행되는 거 같아요.
업무 사이클이 비슷하게 진행되다 보니 행동의 비율보다 생각의 비율이 늘어난 것 같아요.


⠀ ⠀ ⠀ ⠀


신뢰받는 기획자의 일하는 방식
⠀ ⠀ ⠀ ⠀

Q. 문제해결 능력이 늘어나신 것 같아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는지 궁금해요.

그 일과 관련된 사례들을 찾아보고 공부를 해요. 그래서 일을 받으면 ‘무슨 공부를 해야겠다’를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되는 거 같아요.
내가 주말 동안 어떤 분야 공부를 할지 먼저 생각하고 그 공부를 통해 어느 정도 지식이 쌓이면 주변의 조언을 구해요.
대표님, 팀원들, 주변 일하는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인사이트를 얻는 편입니다.

자랑스럽게 챗봇을 보여주시는 현주님

Q. 그렇다면 지금까지 기획한 작업 중에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무엇인가요?

홈페이지 내 챗봇이요! 초반에는 챗봇을 만드는 방법이 너무 장황했고 거기서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작업이 시작되어 어려웠었는데 내가 원했던, 목표했던 것들을 잘 녹여내어 설계를 한 것 같아서 만족스럽고 몇 개월 전에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잘 활용되고 있어서 뿌듯해요.

⠀ ⠀ ⠀

Q. 너무 멋있어요~ 앞으로 어떤 기획자와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일단 기본적으로 스타트업을 떠올리면 생각되는 모든 요소를 바라고 있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아요.(웃음) 어느 정도 근거가 있고 확신이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새로움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배우는 것을 즐기는 기획자분들 환영합니다!

 알약물약 솔루션과 함께
건강한 영양제 복지의 문화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