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군 vs 종합비타민

2021.09.06Health

🥺 “주말 동안 푹 쉬고 푹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네…”
😟 “몸이 계속 무기력하고 일에 집중이 되지 않아.”

예전 같지 않고 쉽게 피로해지는 몸을 위해 비타민을 구입하여 섭취해보신 경험 있으실 텐데요.

비타민은 종류에는 비타민 B군에 집중하여 고함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컴플렉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적절히 함유되어 있는 ‘종합비타민’ 이 있습니다.

이 중 지금 어떤 제품을 드시고 계시나요?

이번 글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비타민 중 피곤한 내 몸을 위해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본 후 만성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분과 효과



먼저 비타민B 컴플렉스를 살펴보면 비타민 B군에 집중하여 고함량 함유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비타민 B1, B5, B7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꿔주며 비타민 B2, B3는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고
비타민 B6, B9 혈관의 녹을 청소해 주고 B12는 혈관 청소부인 B9(엽산)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 종류는 이렇게 총 8가지이며 복합체 형태로 서로 상호보완 작용을 하며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종합비타민은 어느 하나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루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종합비타민에 들어갈 수 있는 비타민 종류로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 C 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 가 있으며
미네랄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이 있습니다.

미네랄은 뼈, 치아 등 구성 성분으로 사용되며 신체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미네랄이 부족하면 영양소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에는 보통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께 함유됩니다.

종합비타민에도 마찬가지로 비타민B군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B 컴플렉스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대부분 함량은 적습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 보호에 도움을 주며 혈액 구성 요소인 철분의 흡수에 필요합니다.
최근 칼마디라고 불리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는 수면에 도움을 주며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아연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한 줄 평

크게 무리하지 않았음에도 지치거나 활력이 급격하게 떨어지시는 분
최근 무기력함이 느껴지며 업무 집중력이 떨어지는 분
다이어트,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하며 심한 피로를 느끼시는 분

피로회복, 에너지 생성에 집중하는 ‘비타민B 컴플렉스’

바쁜 직장 생활로 규칙적인 식사를 잘 하고 계시지 못한 분
평소 편식이 심하시거나 과일, 야채 등의 섭취가 부족하신 분
지금 내가 유지하고 있는 건강을 꾸준히 잘 유지하고 싶으신 분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적정량 공급하여 밸런스를 맞춰주는 ‘종합비타민’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비타민을 선택하여 꾸준히 드셔보세요!


Tip! 자도 자도 피곤한 만성피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만성피로를 해결하고 싶다면 나에게 맞는 비타민 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까지 바꾸어 몸에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퇴근 후 집에 돌아오면 누워서 가만히 쉬는 것이 피로회복에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적당한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오히려 만성피로 증상 완화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하기,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30분 정도씩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업무 중 커피를 습관적으로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적당한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있어 활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카페인은 심장박동, 혈압 상승 등으로 인해 오히려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하루 2잔 이내로 드셔 주세요.

사람은 하루 최소 8시간은 잠을 푹 자야 피로가 풀립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매일 8시간씩 잠을 자는 것을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죠.
때문에 최소 6시간은 주무시는 것이 좋으며 평일 다 못 채운 잠은 주말에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은 조용하고 어둡게 유지하고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는 활동은 삼가주세요.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만성 피로에도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필라테스, 헬스, 넷플릭스, 노래 등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비타민B군 vs 종합비타민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내가 원하는 목적에 맞는 비타민 제품을 선택하셔서 꾸준히 복용하신다면
피로회복에 더욱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피로가 쌓일 수 없는 몸으로 관리해 보세요!

 알약물약 솔루션과 함께
건강한 영양제 복지의 문화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