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나가는 기업들의 기본 복지부터, 트렌드 복지까지

2021.06.29Story

구직자들에게 기업 선택의 기준이 되는 복지제도.

어떤 복지 제도를 도입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근 복지 트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다수의 기업들이 선택한 성공적인 조직 문화 제도, 유연근무제

2. 회사의 오아시스, 커피복지

3. 직원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 교육복지

4. 복지의 새로운 트렌드, 건강복지


⠀ ⠀ ⠀ ⠀


1. 다수의 기업들이 선택한 성공적인 조직 문화 제도-유연 근무제
⠀ ⠀ ⠀ ⠀

소속 근로자들이 자신의 근무시간 및 근무 장소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강조한 제도
유연 근무제의 종류로는 시차 출퇴근제 / 선택 근무제 / 원격 근무제 / 재택 근무제 가 있습니다.

-유연 근무제를 먼저 경험한 기업들의 결과는?

유연 근무제를 도입한 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0% 이상이 ‘만족한다’에 응답하였으며,
만족의 이유로는 ‘피로도 감소로 업무 효율성 및 업무 만족도 증가’가 가장 많았습니다.

(출처: 사람인)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150개 기업 가운데 92%인 138개 기업이 이에 ‘만족한다’에 응답하였습니다.
만족의 이유로는 ‘생산성 향상’‘이직률 감소’가 92%로 가장 많았습니다.

(출처: 16년 대한상공회의소 조사)

유연근무제를 통해 소속 근로자들은 자율성을 보장 받을 수 있으며, 자율성을 보장 받은 만큼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상승하게 되고,
이는 회사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수의 기업들이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우수 인재의 장기근속을 위해 유연근무제 도입을 고려해보시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정부에서도 유연근무제가 주는 긍정적 영향을 장려하기 위해 ‘유연근무제 정부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유연근무제를 실행 중이시거나 실행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 ⠀


⠀ ⠀


2. 회사의 오아시스, 커피복지

출처: 하우투약 실제 커피머신 및 원두 – 하우투약에서도 직원들을 위해 커피복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 ⠀ ⠀

-대부분의 기업들이 커피 복지를 시행하는 이유

그중 커피복지는 사내 복지가 잘 구축된 기업에서 빠지지 않는 기본 복지로,
구직률이 가장 높은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80% 이상이 복지혜택 중 ‘커피복지를 확인해본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제 커피복지는 특별한 복지가 아닌, 보편적인 복지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원두데일리)

-커피복지, 도입해도 아깝지 않다.

직장인의 하루 커피 섭취량은 평균 2잔으로, 잠에서 깨기 위해서(1위), 동료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3위), 집중력을 높이기 위 해서(4위) 등
‘회사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커피를 섭취합니다.
높은 업무 집중도로 성과가 달라질 수 있는 커피복지는 기업 입장에서 메리트 있는 복지 중 하나일 것입니다.
우수 인재 유입의 첫 시발점이자, 직원들이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커피복지, 더 늦기 전에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 ⠀


⠀ ⠀

⠀ ⠀
3. 직원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 교육복지
⠀ ⠀ ⠀ ⠀

–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직원들의 자기계발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자기계발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성장은 개인의 성과, 회사의 성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회사의 빠른 성장을 원한다면, 지금부터 교육복지를 시작하세요.

출처: 하우투약 워크스페이스 Notion 일부 캡쳐 – 하우투약에서는 솔루셔너들이 신청하는 도서를 지원해주는 ‘사내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희망하는 업무 관련 사내복지는 ‘자기계발 지원’입니다.

(출처: ‘블라인드’ 내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마이비스킷’)

자기계발 지원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도서지원’과 ‘강의지원’이 있습니다.

회사의 교육복지를 통해 직원은 업무 관련 정보를 습득하면서 자기계발에 도움을 받고,
성장하는 직원의 모습은 다른 직원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스스로의 성장을 추구하는’ 사내 문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복지를 통해 성장한 직원의 역량은 회사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은 직원들의 성장에서 시작됩니다.
⠀ ⠀ ⠀ ⠀


4. 복지의 새로운 트렌드, 건강복지

코로나 19 사태 이후로 셀프메디케이션에 대한 관심 증가하면서 건강 복지가 새로운 복지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이 선호하는 새로운 건강 복지는 영양제 복지

직장인 건강관리에 대해 조사한 결과, 평소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꾸준한 운동(44.3%)과 건강보조식품 섭취(19.6%)를 건강관리 방법으로 선호합니다. 

(출처:벼룩시장구인구직)​

그 중 건강보조식품 섭취는 누구에게나 시공간적 제약 없이 쉽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오피스 영양제 정기구독 서비스가 새로운 건강복지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출처:하우투약 영양제 복지 ‘알약물약 솔루션’ – 하우투약에서는 솔루셔너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영양제 복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양제 복지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첫 번째, 구직자들에게 일하고 싶은 기업은 ‘연봉’ 보다 ‘복지’가 든든한 기업입니다.

워라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재에는 연봉이 낮더라도 복지가 좋은 곳으로 입사 혹은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70.2%로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달라지는 트렌드에 맞춰채용 사이트에서는회사 선택의 기준으로 복지 카테고리를 추가하였으며, 채용 공고 역시 복지를 강조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하고 싶은 기업들은 다하고 있는 복지, 영양제복지가 우수 인재 채용의 지름길이 되고있습니다.

두 번째, 직원의 건강 상태가 업무의 효율성을 결정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소리지만 건강한 직원이 아픈 직원보다 업무 집중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꾸준한 영양제 섭취는 직원들의 건강 관리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건강복지를 지원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 모두 건강복지를 지원하는 기업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직원들의 보다 나은 업무 효율성을 위해 영양제 복지로 직원들의 건강을 관리하세요.

세 번째, 일하기 좋은 회사에서 직원들은 300%의 성과를 냅니다.

1988년부터 직원들이 뽑은 100대 선호기업을 선정해온 포춘*은 ‘모든 이들에게 좋은 일터 지수(Great Place to Work for All score)’라 불리는 새 기준을 도입했습니다. 기업의 전체 평균보다는, 직원들의 경험에 일관성을 유지하여 전 직원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는지 확인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둔 기준입니다. 2017년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연구를 통해 일관적이고 포용적인 기업이 매출 성장에서도 경쟁기업에 비해 높은 성과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포춘 코리아)

이처럼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 직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영양제 복지는 전 직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건강을 챙겨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앞으로의 건강 트렌드, 영양제 복지로 기업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바꿔보세요.


⠀ ⠀ ⠀ ⠀
새로운 직장을 구할 때 ‘복지혜택을 중요시 여긴다’에 응답한 구직자가 73%

이제 회사가 제공하는 복지가 ‘좋은 회사의 기준을 가늠하는 척도‘ 중 하나가 된 이상

우수 인재를 유입하고, 우수 직원의 근속을 위해서라도 복지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근속 근로자들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복지는 근로자들의 퇴사 딜레마존*에서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복지 중 아직 도입하지 않은 복지가 있다면, 우리회사에 도입해보는 것은 어떨지 고민해보세요.

*딜레마존(Dilemma Zone)
신호등이 초록불에서 황색 불로 바뀌는 순간, 정지를 해야 할지 빠르게 통과해야 할지 고민하는 구간을 뜻하며,
딜레마존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이다.

 알약물약 솔루션과 함께
건강한 영양제 복지의 문화를 만들어보세요.